대학원소식

대학원 News

생명과학과 이시명 대학원생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

  • 작성자 일반대학원
  • 작성일 2026.01.21
  • 조회 37

일반대학원 생명과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이시명 대학원생(지도교수 오영택)이 1월 5일(월)부터 7일(수)까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용평리조트에서 개최된 「제37회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포스터발표상’을 수상했다.

이시명 원생은 악성 뇌종양인 교모세포종(Glioblastoma, GBM)의 이질성을 반영한 신호전달 경로 기반 분류법을 활용해, 교모세포종의 치료 저항성 및 재발과 관련된 분자적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시명 원생은 표준 치료제인 테모졸로마이드(TMZ)와 방사선 치료를 모방한 약물인 에토포사이드(Etoposide)를 처리하여, 교모세포종을 ▲PPR(증식형) ▲NEU(신경형) ▲GPM(당대사형) 등 세 가지 아형으로 분류하고, 각 아형에서 나타나는 표현형 및 분자 수준의 변화 양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특히, 이 연구는 교모세포종의 재발 과정에서 ‘NEU 아형’과 세포 노화 간의 연관성을 밝혀내고, ‘PPR 아형’과 ‘GPM 아형’ 간의 분자적 차이, 그리고 EGFR(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과 MGMT(DNA 복구 효소)의 상관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환자 맞춤형 치료 전략 수립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시명 원생은 “연구실 동료들과 오영택 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수준 높은 학술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이번 수상을 발판으로 삼아 향후에도 의미 있는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